뷰티 호핑족
다양한 제품을 사용해보기 위해 단일 브랜드나 제품을 지속적으로 이용하기보다는 빠르게 브랜드나 제품을 바꾸며, 적은 용량으로 다양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들이 휴대가 편리하고 가성비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에서 비롯됐다. 다양한 컬러나 제형의 화장품을 키트 형식으로 제작해 저렴한 가격으로 내놓는 상품 등이 뷰티 호핑족이 구매하는 대표적 상품이다.
1코노미 (1conomy)
1인 경제. 혼자만의 생활을 즐기며 소비하는 경제활동을 뜻한다. 숫자 1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김난도 교수가 저서 「트렌드 코리아 2017」에서 처음 사용했다. 혼밥, 혼술 등 혼자 즐기는 문화가 확산되며 등장한 용어로 미코노미(Meconomy, Me+Economy)라고도 한다. 1코노미의 증가에 따라 이들을 대상으로한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져 1인용 식당, 1인용 팝콘, 1인용 여행 패키지, 1인 가구 맞춤형 보험 등 한사람을 위한 상품이 늘고 있다.
포이즌필 (Poison Pill)
적대적 M&A 위기에 직면한 기업이 지출로 소비할 수 있는 각종 비용의 지출을 증가시키는 장치를 마련해, 적대적 M&A를 시도하려는 공격자 측에서 기업 인수에 성공해도 이익을 볼 수 없도록 해 공격자 스스로 적대적 M&A를 포기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가리킨다. 독소조항이라고도 부른다. 기업이 경영권 방어 목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보다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반면 경쟁력이 없거나 경영권이 고착화된 기업이 계속 살아남을 가능성이 있다.
* M&A (mergers and acquisitions)
기업의 매수 · 합병
* 적대적 M&A
적대적 M&A는 상대 기업의 동의 없이 강행하는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뜻하고 통상 적대적 M&A는 공개매수(Tender Offer)나 위임장 대결(Proxy Fight)의 형태를 취한다.
* 공개매수
단기간에 의도한 가격으로 대량의 주식을 공시해 매집하게 되는데 인수대상 기업도 적극적으로 맞대응하게 되므로 그 과정에서 주가가 오른다. 그리하여 시세차익을 노리는 공개매수도 생기게 되고, 주식을 매집한 수 대주주를 협박하여 이미 매집한 주식을 비싼 값에 되파는 그린메일(Greenmail)도 있을 수 있다.
* 위임장대결
주총에서 의결권을 갖고 있는 위임장을 보다 많이 확보해 현 이사진이나 경영진을 갈아치우는 방법이다.
적대적 M&A에 대항하기 위한 방어책은 인수자의 매수자금에 부담을 주는 방법과 재무적인 전략, 회사정관을 이용한 전략 등이 있다.
* 회사정관
회사를 설립함에 있어 필요한 근본 규칙을 기재한 문서.
ESG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제외하고 친환경(Economent), 사회적 기여(Social), 투명한 지배구조(Governance) 등 분야에서의 기업 성과를 가리킨다. 재무적 요소에 드러내지 않는 사회적 활동을 계량화 함으로써 기업의 계속 경영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기발됐다. ESG를 활용하면 재무적 측명 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 윤리적 요인 등을 고려해 친환경 기업, 사회공헌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기업, 투명한 지배구조를 확립한 기업 등을 투자 기준으로 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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