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드로 효과
하나의 상품을 구매한 뒤 그에 어울리는 상품을 계속 구매하는 소비 현상을 일컫는 말. 프랑스 학자 드니 디드로가 친구에게서 우아한 붉은 가운을 선물 받았는데, 가운과 어울리는 책상을 구매하는 것으로 시작해 모든 가구와 인테리어를 붉은 가운에 어울리게끔 바꾸게 된 일화에서 유래했다. 사람들은 물품들 간의 동질성보다는 정서적 · 문화적 동질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고 시각적으로 관찰 가능한 상품일수록 이러한 경향이 강해진다. 의류, 가구, 인테리어 등 상품에서 디드로 효과를 이용한 마케팅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라떼 부담금
커피전물점 등 업체에서 일회용 테이크아웃 컵을 사용할 때 부과하는 부담금. 영국 런던 스타벅스 매장 35군데에서는 일회용품 남용에 경각심을 주고 쓰레기를 줄이려 3개월간 일회용컵 음료 한 잔당 5펜스의 라떼 부담금을 추가로 받은 바 있다. 영국에서는 1년에 약 25억 개의 일회용 컵이 버려지고 있으며, 프랑스는 2020년부터 일회용 플라스틱 시기 사용이 금지된다. 우리나라에서도 2002년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가 도입되었으나 소비자 부담 경감을 명분으로 2008년 폐지되었다. 그러나 커피 산업 성장과 소비 성향변화로 일회용 컵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지난해부터 일회용 컵 보증금제 재도입 논의가 시작됐다.
코드커팅 (Cord-Cutting)
이름 그대로 코드를 자른다는 뜻이다. 자상파, 케이블 시청자가 가입을 해지하고 인터넷 TV나 OTT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한국에서는 가정에 TV가 없다는 의미의 '제로 TV'를 사용하기도 한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코드커팅 현상은 빠르게 확산하고 있으며, 이에 미국의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푹(POOQ)과 티빙(TVING)이 대표적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 OTT
OTT(Over The Top)는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서비스를 일컫는다. OTT는 전파나 케이블이 아닌 범용 인터넷망(Public internet)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Top'은 TV에 연결하는 셋톱박스를 의미하지만, 넓게는 셋톱박스가 있고 없음을 떠나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 모두를 포괄하는 의미로 쓰인다.
빈곤포르노
자신에 대한 초상권 · 인권 침해 방어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없는 사회적 약자를 자극적으로 묘사해 촬영한 사진이다. 영상, 혹은 그것을 이용해 모금을 호소하는 운동 방식을 말한다. 유럽연합 등 서구권에서는 자극적 모금 방송이 인권 유린에 해당할 수 있다며 구제를 강화하는 추세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국내 · 국제구호개발기구의 기부금품 후원 광고를 모니터링하며 빈곤 포르노에 제동을 걸었다. 한편 빈곤포르노에 대한 비판, 비난은 오랫동안 이어져 왔는데, 에티오피아 식수난 영상을 촬영하려다 물이 너무 깨끗하다는 이유로 소녀에게 더러운 물을 마시게 한 극단적인 사례까지 알려진 바 있다.
'study > 시사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사경제용어] 도시광산 / 아스퍼거 증후군 / 주가수익비율 / 정리매매 (0) | 2019.07.21 |
---|---|
[시사경제용어] 젠더스와프 / 파이어족 / 클래시 페이크 / 안전이별 (0) | 2019.07.20 |
[시사경제용어] 디졸브노동 / 캐시카우 / 네프론 / 홈 루덴스 (0) | 2019.07.14 |
[시사경제용어] 튤립버블 / 플리바게닝 / 파파게노 효과 / 휘게 (0) | 2019.07.14 |
[시사경제용어] 수출관리규정 / 정크 아트 / 왕홍 마케팅 / 어촌뉴딜300사업 (0) | 2019.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