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현원리의 이해
■ 표현원리의 이해
- 디자인은 시각적인 표현방법, 그리기 혹은 이미지를 만들어 사용자들이 시각적 자극에 의해 메시지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작업.
- 메시지 :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에 해당.
- 디자인 : 시각 커뮤니케이션
- 우리는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가?
- 디자이너가 사용자를 얼마나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가의 의해 결정.
ex) 화장실의 남성용과 어성용을 구분하는 방법
① 문자로 표시
- 글을 모르거나 외국인의 경우는 알아보기 곤란함.
- 일반적인 경우 문자를 알지 못해도 이해할 수 있도록 픽토그램 사용.
② 픽토그램으로 표시
- 문자에 대한 지식 없어도 이해할 수 있음.
- 흔히 화장실에서 볼 수 있는 픽토그램.
- 원과 삼각형으로 그려진 그림은 아주 단순한 도형으로 남녀의 특징을 표현하여 구분.
- 역삼각현의 남성의 몸매와 치마를 입은 여성의 실루엣을 표현.
③ 남녀와 여성의 소변보는 자세를 형상화
- 젊은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공간에 적용한다면 fun한 이미지를 주는 공간에 적절함.
어떤 것이 가장 적절한 표현방법인가?
⇒ 표현하는 환경에 대한 이해와 그 목적을 고려.
2 형태
■ 형태
- 형태는 실제 사물이나 대상의 외형을 본떠서 표현하는 것.
■ 형태를 표현하는 방법
- 외곽선으로 그리기
- 실루엣으로 표현하기
- 실제대로 표현하기
■ 형태의 인식
① 사각형
- 대부분의 사물들은 보여주기 위한 배경이나 틀에 사용되는 넓고 포용력 있는 개념.
- 사각형을 사용하는 것은 버리는 공간이 적고, 여러 개의 사각형을 함께 배치했을 깨 서로에게 영향을 적게 줌.
- 종이, 모니터, 담배갑, 티켓, 카드, 광고판, 책, 창문 등.
② 삼각형
- 산이나 피라미드는 단단하고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화상이나 나무와 같은 경우는 방향성을 가지고 뻗어나가는 느낌을 받게 됨.
- 상단보다는 하단이 더 크고 강한 느낌을 주어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며, 역동적인 느낌을 내기 위해 활용.
- 산, 화살, 피라미드, 오징어머리, 나무 등.
③ 원
- 형태가 각이 없이 둥근 형태를 가지고 있어 부드러운 느낌.
- 큰 규모에서는 안락함을 작은 규모에서는 발랄함을 나타냄.
- 원은 실제로 보이는 공간보다 많은 공간을 차지해서 주변의 다른 요소의 간섭을 덜 받아 화면에 원을 배치하게 되면 다른 요소들보다 돋보임.
- 구슬, 지구, 시계, 동전, 안경, 공, 바퀴 등.
④ 기하학적 도형 : 친근하고 안정감.
⑤ 기하학적에서 벗어난 도형 : 놀랍고 신기해서 사용자의 시선을 끌 수 있음.
⇒ 기본적으로는 안정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
필요에 따라서 사용자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독특한 형태를 적용.
3 덩어리
■ 덩어리
- 실제 존재하는 모든 대상은 기하학적 평면이 아닌 입체덩어리.
- 사각형으로 인지하는 책이나 종이도 실제로는 직육면체.
- A4용지 조차도 실제로는 아주 얇은 두께를 가진 3차원 육면체.
- 입체 덩어리를 표현할 때에 부피와 원근의 개념을 적용.
4 질감
■ 질감
- 표면의 상태를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
- 대상의 느낌을 나타내는 무엇을 표현하는 것이 더 효과적.
- 거친 질감 : 굵은 선으로 표현한 것, 불규칙한 표현.
- 부드러운 질감 : 명도와 채도가 좋은 것, 면으로 표현한 것.
- 만년필, 수성펜 사용
→ 가늘고 매끄러운 느낌, 채워진 깔끔한 것.
- 연필, 크레파스 사용
→ 투박하고 거친 느낌.
종이의 질감을 따라 연필의 흔적이 닿지 않은 곳이 있어 군데군데 비어 보임.
- 표현방법을 달리하여 질감을 느낌 수 있도록 할 수 있음.
5 무늬
■ 무늬
- 무늬는 일반적으로 장식을 위한 패턴 정도로 느낌.
① 의미성 측면
② 기능성 측면
ex) 브랜드의 상표를 무늬로 하는 제품.
- 무늬는 해당 브랜드의 가치의 표상.
- 해당 브랜드의 제품임을 앎과 동시에 그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수단의 기능.
⇒ 의도적으로 어떤 이미지를 주고자 하는 기능으로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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