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균형
■ 균형
- 균형은 화면의 요소들간의 힘의 세기가 서로 맞비기고 있는 상태.
- 실제적으로 동등한 균형이 아닌, 시각적 판단에 의한 개념적 판단을 의미.
⇒ 개념적으로 받아들이는 안정감에 의해서 판단.
■ 균형을 결정짓는 요인
- 무게 : 시각적인 힘의 크기으 안정감.
- 방향 :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규칙에 대한 이해.
■ 개념적인 균형이 필요
- 시각적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적절한 보정 작업이 필요.
2 리듬
■ 리듬
- 리듬감은 작은 약동감을 표현.
- 음악의 리듬 : 시간에 따른 변화.
- 시각적인 리듬 : 한 화면에서의 변화와 반복으로 표현.
① 크기의 변화를 이용한 리듬감의 표현.
② 형태의 변화.
③ 규칙적인 반복성.
3 긴장감
■ 긴장감
- 화면 구성에서 극적인 효과를 최대화 하는 방법
- 구조가 지나치게 단순하거나 복잡하면 긴장감이 감소.
- 불필요한 것을 점점 줄이고 그 이상 줄일 수 없는 한계에서 구성.
→ 최소한의 안정상태를 유지.
⇒ 적절한 시각적 긴장을 부여하여 사용자의 시선을 유도.
ex) 공포영화
전체적인 구도를 보여주지 않고 좁은 시선으로 하여금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를 많이 담고 있는 화면 제시.
- 기하학의 도형도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는 형태.
- 경사는 방향성 긴장감을 주는 효과적인 표현방법이다.
- 왜곡된 형태는 자체로서 긴장감을 준다.
- 고유한 질서, 조화와 규칙적으로는 충분한 운동감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
<정리하기> 1. 균형 균형을 결정짓는 요인에는 무게와 방향이 있다. 시각적 균형을 위해서는 적절한 보정 작업이 필요하다. 2. 리듬 리듬감에서의 변화는 감약의 표현이고, 반복은 흐름의 표현이다. 3. 긴장감 긴장감은 안정과 불안정의 경계에서 극적효과를 표현한다. |
'study > 디자인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기초] 11강. 그래픽, 레이아웃, 네비게이션 디자인 (0) | 2016.12.03 |
---|---|
[디자인기초] 10강. 아이디어 발상 (0) | 2016.12.03 |
[디자인기초] 8강. 표현원리의 이해Ⅱ (0) | 2016.12.02 |
[디자인기초] 7강. 표현원리의 이해Ⅰ (0) | 2016.12.02 |
[디자인기초] 6강. 타이포그라피 (0) | 2016.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