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자인할 때 무엇을 생각해야 하나?
■ 합목적성
합목적성이란 디자인이 요구되는 여건을 고려하여, 사물이 가지게 되는 목적에 사용하기 적합한지 부적합한지를 알아보는 것.
- 실용성
- 기능성
- 편리성
ex) 다양한 종류의 그릇
- 공통점 : 내용물을 담을 수 있도록 가운데 부분이 오목하게 들어감.
- 차이점 : 음식물의 종류와 상황 등에 따라 그릇의 높이, 넓이, 두께, 모양, 재질이 다름.
냉장고 보관용 반찬 그릇 vs 상차림용 반찬 그릇
⇒ 목적과 용도에 따라 사물의 디자인이 다르게 되어야 함!
■ 심미성
ex) 종이컵 vs 크리스탈 컵
- 목적성 : 두 컵 모두 용도로는 차이점이 없음.
- 심미성 : 크리스탈 컵에 담긴 주스가 더 아름다워 보임.
아름다움에 대한 가치 기준은 개개인의 성향이나 연령, 성별 등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디자인이 추구해야 할 아름다움은 제품을 사용하는 대다수의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아름다움을 포함해야 함.
■ 경제성
최소의 재료 + 최소의 노력 = 최대의 효과 |
재료의 선택 형태와 구조의 성형 제작기술과 공정의 선택 |
⇒ |
합리적 효율적 경제적 제작효과 |
ex) 마트카트
최대의 공간활용성을 가지는 형태로 디자인.
보관 및 정리에 용이한 디자인.
⇒ 가장 우수한 디자인과 효과를 가장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에게 공급.
■ 제품의 독창성
독창성이란 실용적인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고 접근해 가는 것.
타고난 능력 + 끊임없는 노력 |
해결해야 할 문제에 관해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창조적인 디자인 창출.
ex) 애플사 IMAC
제품 내부에 감추어 왔던 기계부품들을 외부에 보여지도록 디자인.
기계적인 요소에 의한 아름다움 제공.
2 디자인의 분류
■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이란 실용적인 내용이나 정보를 시작적으로 표현하여 전달하는 작업을 의미
- 그래픽 디자인
과거 : 인쇄에 의하여 대량 생각되는 선전매체의 디자인을 의미.
현재 : 매체(영상, 인터넷)가 다양해지면서 범위가 확장되거나 중첩됨.
- 광고디자인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하고 촉진하여 상품판매의 효과를 거두려는 상업적인 선전.
신문, 잡지, 라디오, TV의 4매체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나,
90년 후반부터 인터넷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음.
- 포장디자인
상품을 보호하고 수송이나 진열의 목적으로 제품을 넣는 용기를 디자인하는 것.
용기는 식품류를 담는 유리, 플라스틱병이나 박스포장지 모두를 포함하고 있음.
- 편집디자인
서적, 잡지, 신문 들의 편집을 위하여 행해지는 디자인.
문자 배열 및 표현을 하는 타이포그래프 외에도 인쇄기술 및 재료 등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포함.
보다 쉽고 빠르게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편집디자인이 필요함.
■ 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인이란, 제품이나 도구, 시설물, 시스템을 대상으로 인간이 만들어 내는 모든 것.
- 공업디자인
조직적으로 대량 생산.
특정 소수의 고객의 취향보다는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취향을 고려하여 디자인.
- 공예
수공업에 의한 생산.
일정한 지역적, 계층적 특성을 우선하여 필요로 하는 제품을 디자인.
■ 환경디자인
환경디자인이란, 사람이 살고 있는 공간을 더욱 아름답고 생기 있게 만드는 방법.
- 인테리어 디자인
사람, 공간, 장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배치하는 디자인.
가구와 같은 장비를 이용하여 공간을 나누어 사용목적에 맞게 구성하고, 여러 가지 색을 이용하여 공간의 느낌을 다르게 만들어주는 역할.
- 디스플레이 디자인
일정한 목적이나 테마를 위하여 색채, 형상, 조명, 움직임, 음향 등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이용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공간을 구성, 전시하는 디자인.
- 조경 디자인
도시 및 주변환경 설계시 효율성 뿐만 아니라 형평성 및 환경보존 등의 목적을 위한 작업.
<정리하기> 1 디자인할 때 무엇을 생각해야 하나? - 합목적성 : 디자인이 요구되는 환경을 고려하여, 실용적인 목적에 따라 사용하기 적합한지 부적합한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 심미성 : 사용자의 대다수가 아름답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경제성 : 한정되어 있는 비용과 자원을 이용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경제성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 디자인은 개인적 감성을 표현하는 예술과는 차이가 있다. - 독창성 : 각 분야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여 어떤 사물을 새롭고 차별화되게 만들도록 하여야 한다. 2 디자인의 분류 시각디자인 1) 2차원 : 사인디자인, 심볼디자인, 문자디자인, 편집디자인, 그래픽디자인 등. 2) 3차원 : 포장디자인, POP디자인 등. 3) 4차원 : 애니메이션, 영상디자인 등. 제품디자인 1) 2차원 : 섬유디자인(textile), 벽지디자인 등. 2) 3차원 : 액세서리디자인, 패션디자인, 가구디자인, 엔지니어링 디자인 등. 환경디자인 1) 3차원 : 인테리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조경디자인, 도시환경디자인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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