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기초] 3강. 조형요소와 점, 선, 면, 공간

2016. 11. 29. 06:14·study/디자인이론
반응형

1 조형요소

 

■ 점

- 점은 가장 단순하고 원천적인 디자인의 요소

- 실제의 점은 존재하지 않지만, 개념적으로 지정하는 위치를 점으로 인식

 

- 화면 상단의 점 : 목표, 지향, 높이, 상승

- 화면 차단의 점 : 안정, 정적, 낮음, 하락

- 화면 좌측의 점 : 시작점을 나타냄

- 화면 우측의 점 : 하락이나 완료를 의미

- 조밀하게 모여있는 점 : 안정, 밀도, 답답함, 힘, 압박

- 여유있게 늘어서 있는 점 : 활발, 리듬, 청량감

 

■ 선

- 선은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

- 선은 넓이와 공간이 없이 길이만 있는 1차원임

- 직선 : 두 점을 가장 짧은 거리로 연결한 선

 

형태를 표현하는 선

- 대상을 표현하는 외곽선은 면이나 공간을 표현

- 약한 선의 반복에 의한 윤곽선 (크로키, 스케치 등)

- 빗금을 이용한 질감이나 입체 표현

 

자연을 표현하는 선

- 수평선, 지평선

- 위로 뻗쳐 올라간 나무

- 개미들의 행렬

 

가상으로 형성되는 선

- 자동차 헤드라이트가 만드는 빛의 선

- 소실점을 향하는 가상의 선

- 선은 실제 대상의 외곽선 뿐 아니라 실제로 보이지 않는 개념을 표현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됨

 

의미를 가지는 선

- 5개의 선으로 구성된 오선지

- 바코드

- 방향을 나타내는 선 : 사선(상승/하락), 가로선(안정), 세로선(상승/불안함)

⇒ 선을 표현하는 위치나 형태에 따라 의미가 달라짐

 

■ 면

- 면은 선의 궤적

- 면은 선으로 표현되는 도형

- 면은 두께를 가지지 않고 넓이를 가지는 2차원

 

면은 기하학적 형태를 기반으로 표현

- 사각형 : 굳건함, 땅, 단결, 방, 안정감, 완전성

- 마름모 : 합리적, 진취적, 미래지향적, 역동적

- 삼각형 : 방향성, 진취적, 역동적, 안정감

- 원 : 정신세계 상징, 생명의 원동력, 자연과 인간의 교감, 에너지의 완성, 우주만물의 근본진리

 

■ 공간

- x, y, z 축이 만나서 형성하는 3차원 입체 영역

- 입체는 면의 궤적이며, 공간은 입체가 규정하는 영역임.

 

평면에서 3차원 공간을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시선이 특정한 곳으로 수렴되는 점 즉, 소실점을 활용

- 하나의 소실점이 있는 그림

→ 왜곡된 길의 사다리꼴을 표현함으로써 공간감 형성

- 두 개의 소실점이 있는 그림

→ 여러 선들이 만나서 우주공간 위에 떠 있는 느낌을 표현

 

 

<정리하기>

1 조형요소

1) 점

- 점은 가장 단순하고 원칙적인 디자인의 요소

- 실제의 점은 존재하지 않지만, 개념적으로 지정하는 위치를 점으로 인식

2) 선

- 선은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

- 선은 넓이와 공간이 없이 길이만 있는 1차원임

3) 면

- 면은 선의 궤적

- 면은 선으로 표현되는 도형

- 면은 두께를 가지지 않고 넓이를 가지는 2차원

2 공간

- x, y, z 축이 만나서 형성하는 3차원 입체 영역

- 입체는 면의 궤적

- 공간은 입체가 구성하는 영역임

 

 

[예제1]

다음 중 선에 형태를 표현하는 선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대상을 표현하는 외곽선은 면이나 공간을 표현

② 소실점을 향하는 가상의 선

③ 빗금을 이용한 질감이나 입체 표현

④ 약한 선의 반복에 의한 윤곽선

 

[해설1]

②은 가상으로 형성되는 선     정답 : 2

 

 

 

반응형
저작자표시 비영리 동일조건 (새창열림)

'study > 디자인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기초] 6강. 타이포그라피  (0) 2016.12.02
[디자인기초] 5강. 색Ⅱ  (0) 2016.11.30
[디자인기초] 4강. 색Ⅰ  (0) 2016.11.29
[디자인기초] 2강. Design의 요소와 분류  (0) 2016.11.28
[디자인기초] 1강. Design의 정의와 생활 속의 Design  (2) 2016.11.28
'study/디자인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디자인기초] 5강. 색Ⅱ
  • [디자인기초] 4강. 색Ⅰ
  • [디자인기초] 2강. Design의 요소와 분류
  • [디자인기초] 1강. Design의 정의와 생활 속의 Design
사락연
사락연
직대딩의 각박한세상 홀로살기
  • 사락연
    VINTAGE MONDAY
    사락연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 잡설
      • 블로그수익화
      • 내집마련
        • 주택청약
      • 소소한일상
        • 잡동사니
        • review
        • cosmetics
        • travel
      • 한국방송통신대
      • study
        • 플라스틱사출
        • 시사상식
        • 디자인이론
        • 멀티미디어
        • 노트필기
      • 자격증
        • JLPT
        • ADsP
        • SQLD
        • ERP정보관리사
        • 전산세무회계필기
      • language
        • English
        • 日本語
      • 나른한오후
        • 코바늘
        • 대바늘
        • calligraphy
        • 미산가
        • macrame
        • 쿠미히모
        • bracelet TIP
        • 페이퍼커팅
        • 기타공예
  • 태그

    핸드메이드
    대바늘도안
    실팔찌
    손글씨
    미산가
    시사상식
    일본어표현
    시사경제용어
    경제용어
    매듭팔찌
    소원팔찌
    기본매듭
    대바늘
    다이소
    캘리그라피
    우정팔찌
    손뜨개
    코바늘
    뜨개질
    일본어
    일본어실전대화
    미산가팔찌
    DIY
    마크라메
    팔찌만들기
    코바늘도안
    마크라메팔찌
    시사용어
    미산가도안
    미산가팁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사락연
[디자인기초] 3강. 조형요소와 점, 선, 면, 공간

개인정보

  • 티스토리 홈
  • 포럼
  • 로그인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