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utocad의 소개
CAD란 "Computer Aided Design & Drafting"의 약어로 "컴퓨터를 활용한 설계"를 의미한다. 설계 시에 컴퓨터가 분석기능, 해석기능, 편집기능 등을 제공하여 설계도면의 작성, 설계도면의 산출, 도면에 관계된 견적서 작성, 도면자료 관리에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에는 MS-Office, 3D-MAX, GOOGLE SKETCH-UP, PHOTOSHOP 등의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상호 호환 및 연동이 자유로워지면서 보다 다양한 업무에 도입되고 있습니다. 특히 건출 및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서는 2차원 도면 작업뿐만 아니라 3차원 및 렌더링 기법을 적용하여 보다 실제적인 설계 이미지 구현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AUTOCAD 버전은 기존 AUTOCAD 버전에서의 멍령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한층 UPGRADE된 명령어들을 선보이고 있어 사용자들의 설계 환경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 화면구성과 주요메뉴
■ 화면 표시 및 제어 기능
도면을 본격적으로 작성하기 전에 캐드의 작업화면을 관리하고 또한 도면 작성에 있어 보조적으로 도움을 주는 캐드의 필수 기본 기능들에 대하여 반드시 숙지하여야만 향후 도면 작성 및 편집 명령 학습시 편리할 수 있습니다. 캐드는 다수의 기능키와 마우스 휠의 활용, '[ctrl] + [c]' 등과 같은 핫 키 등을 활용하여 편리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① 휠(WHEEL) 더블 클릭 : ZOOM의 옵션 EXTEND 즉 그려진 도면을 전체 화면에 맞추어 볼 수 있음
휠 회전 : ZOOM IN (확대) / OUT (축소)을 할 수 있음
② 마우스 커서를 작업창의 임의 곳에 두고 휠을 누르면 손바닥(PAN 기능)이 표시되며, 작업 화면을 자유자재로 움직임
③ 마우스 좌측 버튼 클릭 : 객체 / 아이콘 / 풀다운 메뉴 선택
④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 명령어 실행 / 종료 / 바로가기 메뉴 선택
■ 파일 체계와 관리 및 주요 핫키
키 |
기능 |
설명 |
F1 |
도움말 |
활성 툴팁, 명령, 팔레트 또는 대화상자에 대한 도움말을 표시합니다. |
F2 |
활장된 사용 내역 |
명령 윈도우에 확장된 명령 사용 내역을 표시합니다. |
F3 |
객체 스냅 |
객체 스냅을 켜거나 끕니다. |
F4 |
3D 객체 스냅 |
3D용 추가 객체 스냅을 켜거나 끕니다. |
F5 |
등각평면 |
2D 등각평면 설정을 순환합니다. |
F6 |
동적 UCS (AutoCAD만 해당) |
평면형 표면에 대한 자동 UCS 정렬을 켜거나 끕니다. |
F7 |
그리드 표시 |
그리드 표시를 켜거나 끕니다. |
F8 |
직교 |
커서 이동을 수평 또는 수직으로 잠급니다. |
F9 |
그리드 스냅 |
커서의 움직임을 지정된 그리드 간격으로 제한합니다. |
F10 |
극좌표 추적 |
지정된 각도로 커서가 이동되도록 합니다. |
F11 |
객체 스냅 추적 |
객체 스냅 위치에서 수평 및 수직으로 커서를 추적합니다. |
F12 |
동적 입력 |
커서 주위에 거리와 각도를 표시하고 탭을 사용하여 필드 간을 이동하면 입력한 내용이 적용됩니다. |
Ctrl + C Ctrl + X Ctrl + H Ctrl + Y Ctrl + Z Ctrl + J Ctrl + [ Ctrl + R Ctrl + V Ctrl + O Ctrl + S Ctrl + N |
명령을 취소할 때 사용 -Cancel- 명령을 중단할 때 사용 -Delete- Line상의 문자를 모두 삭제 Undo로 취소된 작업을 다시 실행 -Redo- 마지막 작업을 취소 -Undo- 마지막 명령 실행 -Enter키- 현재 명령 취소 -ESC- 뷰포트 전환 클립보드의 데이터를 도면으로 붙여넣음 파일선택 대화상자 선택 다른 이름으로 도면저장 대화상자 표시 새도면 작성대화상자 표시 |
■ 작업 영역의 크기와 작업 단위 설정
작업하고자 하는 도면의 영역 즉 한계를 절대좌표로 설정합니다. 캐드 작업 시 주로 활용하는 도면 한계는 A3사이즈인 420×297mm입니다. 그러나 LIMITS를 설정 후 작업을 진행할 경우 종종 자유스런 작업을 방해할 수 있음으로 LIMITS를 무한대로 설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도면의 작업은 mm단위에서 시작합니다. 캐드 프로그램이 외국에서 만들어지기에 종종 inch단위로 설정되는 경우가 있기에 Units 명령을 활용하여 mm단위로 설정 변경하는 방법을 숙지하도록 합니다.
■ 기초 line
LINE을 사용하면 일련의 연속되는 선 세그먼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각 세그먼트는 별도로 편집할 수 있는 선 객체입니다.
① 리본 메뉴 중 Draw 메뉴에서 아이콘을 클릭
② 마우스를 활용하여 도형의 시작점 지정
③ 다음점을 순차적으로 지정
④ 도형 작성 종료시 [ENTER]
■ 좌표를 활용한 line 작성
절대 좌표
절대 좌표는 X축과 Y축의 교차점인 UCS 원점(0,0)을 기준으로 합니다. 점의 정확한 X 및 Y값을 아는 경우 절대 좌표를 사용합니다.
다음 예제에서는 X값 -2와 Y값 1에서 시작하고 끝점이 3,4인 선을 그립니다.
툴팁에 다음을 입력합니다.
명령 : line
시작점 : -2,1
끝점 : 3,4
선은 다음과 같이 위치합니다.
■ 상대 극좌표
상대 좌표는 마지막으로 입력된 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전 점과 관련하여 점의 위치를 아는 경우 상대 좌표를 사용합니다.
상대 좌표를 지정하려면 해당 좌표값 앞에 @기호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1<45는 X축에서 45도 각도로 지정된 마지막 점에서 1단위에 있는 점을 지정합니다.
다음 예제에서는 상대 극좌표를 사용하여 그려진 두 선을 보여줍니다. 각 그림에서 선은 '이전 점'이라는 레이블이 붙은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명령 : line
시작점 : @3<45
끝점 : @5<285
■ 객체 선택 및 지우기
객체 선택 방법
(1) 마우스를 활용하여 객체 선택
① 마우스를 활용하여 화면상에 작성되어진 객체를 지정
(2) 화면상에 작성된 모든 객체 선택
① 키보드 상에서 '[Ctrl]+[a]'를 입력
(3) window 방법을 활용한 객체 선택 (사각형 내부에 포함된 객체만 선택)
① 마우스를 활용하여 선택할 객체를 중심으로 좌측을 시작점을 지정
② 마우스를 활용하여 선택할 객체를 중심으로 시작점 반대편 대각선 방향으로 지정
(4) close 방법을 활용한 객체 선택 (사각형 내부에 포함되거나 걸쳐진 객체만 선택)
① 마우스를 활용하여 선택할 객체를 중심으로 우측을 시작점을 지정
② 마우스를 활용하여 선택할 객체를 중심으로 시작점 반대편 대각선 방향으로 지정
■ 객체 선택 및 지우기
객체 지우기 (erase)
① 리본 메뉴 중 수정 메뉴에서
지우개( ) 도구를 클릭
② 객체 선택 방법 중 하나의 방법을 선택하여 객체를 선택 후 [Enter]
■ 객체 스냅(Osnap)의 활용
정확한 지점을 찾아 선을 이어 그리거나 명확한 기준을 지정하여 객체를 이동 또는 복사 등의 작업을 수행하고자 할 때 특정점(osnap) 설정하고 이를 활성화하여 활용합니다. 특정점 찾기를 이용하기 위하여 반드시 상태바
( )의 객체스냅(
)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기능키 '[F3]'을 입력하여 활성화 한 후 기타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특정점의 설정은 객체스냅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거나 명령 입력창에 'os'를 입력한 후 설정창을 이용하여 찾고자 하는 특정점을 체크합니다.
■ 객체 스냅(Osnap)의 활용
Endpoint (끝점) |
선이나 호의 가장 가까운 끝점을 찾는다. |
Midpoint (중간점) |
선이나 호의 가장 가까운 중간점을 찾는다. |
Center (중심점) |
원이나 호의 중심점을 찾는다. |
Node (노드) |
Divide나 Measure로 나누어 지정해둔 Point를 찾아간다. |
Quadrant (사분점) |
호, 원, 또는 타원의 가장 가까운 사분점(0, 90, 180, 270도)을 찾는다. |
Intersection (교차점) |
객체들이 만나는 교차점을 찾는다. |
Extension (연장선) |
객체의 연장된 교차점을 찾는다. |
Insertion (삽입점) |
Text, Block, Shape의 삽입점을 찾는다. |
Perpendicular (수직) |
한 객체에서 다른 객체로의 수직점을 찾는다. |
Tangent (접점) |
객체들이 접하는 접점을 찾는다. |
Nearest (근처점) |
현재 마우스 위치에서 객체위에 있는 가장 가까운 한점을 찾는다. |
Apparent intersection (가상교차점) |
UCS와 관계없이 3차원의 교차점을 찾는다. |
Parallel (평행) |
직선 세그먼트에 적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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