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수익은 들어오지만 보고서를 읽을 수가 없어서
공부도 할 겸 구글 애드센스 용어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진작에 공부를 좀 했더라면 보고서를 유용하게 사용했을 수도 있었겠지요.
광고에 대해 전혀 모르는 제가 정리한 내용이니 저와 같은 초보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상수입
오늘 현재까지 벌어들인 수입을 말하며, 실제 수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향후 잔고에 돈이 들어왔을 때의 수입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예상수입은 무효트래픽 등으로 발생한 수익을 차액하지 않은 수입입니다.
※ 무효트래픽 : 의도적으로 광고 비용 또는 게시자의 수입을 늘리기 위한 클릭이나 노출을 말합니다.
무효트래픽에는 의도적인 사기 트래픽은 물론 의도하지 않은 클릭도 포함됩니다.
잔고
출금을 하고 남은 확정된 수입입니다.
매월 1일에 예상수입이 무표트래픽을 차감하고 잔고로 변환됩니다.
잔고로 반영되기까지는 1일~2일정도 소요되므로 당황하지 마세요.
페이지뷰(PV)
애드센스가 게시된 페이지를 본 횟수를 말합니다.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 광고단위 : 애드센스 광고 코드 하나를 추가하여 게재되는 광고 조합을 말합니다.
페이지 RPM (Revenue Per Mile)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계산식>
RPM = (예상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시>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
(0.15 / 25) * 1000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페이지 RPM은 방문자와 수익 그리고 광고배치와 효율 등을 모두 고려한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출수
내 블로그에 유입자가 발생했을 경우 광고가 노출된 회수를 말힙니다.
페이지당 광고단위가 하나 이상 게재된어 있으므로 페이지뷰에 비해서 발생 빈도나 횟수가 높게 나오게 됩니다.
(방문자수 < 페이지뷰 < 노출수)
클릭수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CPC (Cost Per Click)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페이지 CTR (Click Trough Rate)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계산식>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
<예시>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리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 / 250 = 0.8%)
CTR이 높으면 광고가 사용자에게 유용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관련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입찰 유형
광고주가 광고 공간 입찰에서 제시하는 입찰가의 유형입니다.
클릭당비용 (CPC) |
광고를 클릭할 때, 광고주에게는 비용이, 게시자에게는 수익이 발생 |
1,000회 노출당 비용 (CPM) (Cost Per 1,000 Impressions) |
광고주는 1,000회 노출당 지불할 비용으로 설정하며, 게시자에게는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수익 발생 |
Active View 1,000회 노출당 비용 (Active View CPM) |
조회가 가능한 노출에 대한 CPM 광고에 대한 수익으로 광고가 1초이상 전체 화면의 50% 이상 노출 되었을 때 수익이 발생 |
참여당 비용 (CPE) |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광고에 참여할 때 수익이 발생하며, 라이트 박스(확장이 가능한 광고) 유형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확장하기 위해 마우슬르 가져다 두는 행위를 통해 수익이 발생 |
보편적으로 CPC > CPM > Active Veiw CPM > CPE 순으로 게재됩니다.
게시자는 CPC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얻습니다.
CPC광고 중에는 전환당비용(CPA)로 설정된 광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전환당비용 (CPA)
광고주가 설정한 비지니스에 도움이 되는 사용자의 행동(구매, 회원가입, 뉴스레터 구독, 다운로드 등)을 전환으로 설정하며, 해당 행동이 완료되면 비용이 발생하는 입할 유형입니다.
CPA가 포함된 CPC광고는 따로 표시되지 않지만, 해당 유형에서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가 광고주가 전환으로 설정한 행동을 완료한 경우, 추가적인 수익이 발생합니다.
수익금을 제외한 보든 정보를 노출하는 것은 애드센스 정책 위반입니다.
페이지뷰, CTR, CPC, RPM 등의 정보는 전부 삭제해야 합니다.
2016/12/31 - [소소한일상/잡동사니] - 구글 애드센스 가입부터 최종승인까지
2018/01/03 - [소소한일상/잡동사니] - 구글 애드센스 수익 지급받을 KEB하나은행 외화통장 개설
'소소한일상 >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감] 티스토리 초대장 3장 무료 배포 - 신청자 모집합니다 (27) | 2018.02.09 |
---|---|
[마감] 티스토리 초대장 10장 무료 배포 - 신청자 모집합니다 (40) | 2018.02.02 |
머리 예쁘게 묶는 방법 / 반묶음머리 / 벼머리 / 땋은머리 / 긴머리 헤어스타일 (0) | 2018.01.13 |
머리 예쁘게 묶는 방법 / 올림머리 / 땋음머리 / 묶은머리 / 업헤어 / 똥머리 / 긴머리 헤어스타일 (0) | 2018.01.13 |
머리 예쁘게 묶는 방법 / 묶음머리 / 땋음머리 / 포니테일 / 긴머리 헤어스타일 (0) | 2018.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