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정보관리사2급_물류_실무] 기초정보관리 / 영업관리 메뉴 입력 실습
1. 회사기본 정보 등록
1) 시스템관리 → 회사등록정보 → 회사등록
2) 최초 시스템 로그인 후 가장 먼저 등록되어야 하는 정보는 본점 회사를 등록하는 작업
3) 회사등록정보가 각종 출력물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확한 입력이 필요
2. 일반거래처 및 금융거래처 등록
1) 시스템관리 → 기초정보관리 → 일반거래처 등록
2) 매출 및 매입과 관련된 거래처의 기본 정보를 등록하는 메뉴임
3) 일반거래처등록은 아래의 구분에 따라 내용을 등록하며, 삭제가 불가능하므로 주의해서 입력해야 함
3. 품목등록
1) 시스템관리 → 기초정보관리 → 품목등록
2) 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품목 전체를 입력하는 프로그램
3) 물류관리(영업관리, 구매/자재관리)와 생산관리 모듈을 운용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함
4. 창고/공정(생산)/외주등록
1) 시스템관리 → 기초정보관리 → 창고/공정(생산)/외주등록
2) 사업장내에서 관리하는 창고, 생산, 외주공정에 대한 정보를 등록하는 메뉴
3) 창고/공정/외주등록은 사업장 단위로 관리하기 때문에 사업장을 반드시 선택하여 입력하여야 함
4) 모든 수불은 창고내의 각 창고별 장소에서 이루어지므로 수불내역도 창고/장소별로 관리됨
5. 검사유형등록
1) 시스템관리 → 기초정보관리 → 검사유형등록
2) 구매, 외주, 공정, 출하검사 시에 검사해야 할 항목을 등록하는 메뉴
3) 검사항목별로 검사해야 할 항목을 등록한 후, 각 모듈에서 검사 시에 합격/불합격을 판정
6. 기초재고/재고조정등록
1) 구매자재관리 → 재고관리 → 기초재고/재고조정등록
2)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 품목의 재고수량을 기초수량으로 입력하거나, 시스템 사용 중에 전산(장부)재고와 실물재고의 재고수량을 일치시키기 위한 재고조정을 처리하는 메뉴
3) 재고조정(입고조정/출고조정)은 정상적인 입/출고 거래가 아닌 재고자산의 대여, 파손 등의 요인으로 재고자산 수량의 증감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입력하는 메뉴
7. 품목단가등록 및 납품처등록
1) 품목단가등록 [영업관리(or 구매/자재관리) → 기초정보관리 → 품목단가등록]
: 품목등록에서 등록한 품목에 대해 구매단가와 판매단가를 입력하는 프로그램
2) 납품처등록 [영업관리 → 기초정보관리 → 고객처별단가등록]
: 주문 거래처의 주소지가 아닌 다른 곳에 물건을 납품해야 할 경우 사용되는 메뉴
8. 수주등록 및 출고처리
1) 수주등록 [영업관리 → 영업관리 → 수주등록]
: 고객으로부터 주문 받은 내용을 입력하는 메뉴
2) 출고처리(국내수주) [영업관리 → 영업관리 → 출고처리(국내수주)]
: 고객에게 물품을 납품하거나 또는 반품처리 시에 등록하는 메뉴
9. 매출마감 및 수주마감처리
1) 매출마감 [영업관리 → 영업관리 → 매출마감(국내거래)] : 출고 또는 반품에 대한 수량과 금액을 확정하는 메뉴
2) 수주마감처리 [영업관리 → 영업관리 → 수주마감처리]
: 수주등록 후 수주잔량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고객에게 더 이상 납품하지 않고 해당 수주의 건을 종료시킬 경우에 사용하는 메뉴
10. 매출반품 및 회계처리(매출마감)
1) 반품처리 [영업관리 → 영업관리 → 출고처리(국내수주)]
: 고객에게 납품한 내역을 반품처리 시에는 출고처리(국내수주)에서 반품처리에 대해 처리
2) 회계처리(매출마감) [영업관리 → 영업관리 → 회계처리(매출마감)]
: 반품 매출마감 내역을 적용하여 전표생성을 하기 위한 메뉴
11. 영업현황
1) 판매계획현황 [영업관리 → 영업현황 → 판매계획현황]
: 품목별, 품목군별, 월별로 판매계획 등록된 내역을 조회하기 위한 메뉴
2) 수주미납현황 [영업관리 → 영업현황 → 수주미납현황]
: 수주변호별, 수주일별, 납기일별, 품목별 수주등록 후 출고처리되지 않은 미납현황을 조회하는 메뉴
3) 미수채권집계 [영업관리 → 영업현황 → 미수채권집계]
: 고객별, 담당자별, 프로젝트별로 출고기준 또는 매출마감 기준으로 미수채권 내역을 관리할 수 있는 메뉴
12. 영업분석
1) 수주미납집계 [영업관리 → 영업분석 → 수주미납집계]
: 고객별, 품목별, 담당자별, 관리구분별, 프로젝트별로 수주미납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메뉴
2) 매출집계표(월별) [영업관리 → 영업분석 → 매출집계표(월별)]
: 고객별, 품목별, 담당자별, 관리구분별, 프로젝트별, 부서별로 매출내역을 월별로 집계하여 분석할 수 있는 메뉴
3) 매출채권회전율 [영업관리 → 영업분석 → 매출채권회전율]
: 고객별 평균매출액과 그에 따른 매출채권회전율을 분석하기 위한 메뉴
13. 주계획작성(MPS) 및 소요량전개(MRP)
1) 주계획작성(MPS) [구매/자재관리 → 구매관리 → 주계획작성(MPS)]
: 판매계획, 수주정보, 모의계획을 이용하여 해당 품목의 소요량을 등록하는 메뉴
2) 소요량전개(MRP) [구매/자재관리 → 구매관리 → 소요량전개(MRP)]
: 주계획(MPS)작성, 생산계획을 통해 각 품목의 소요예정일, 예정발주일, 발주예정수량을 산출하는 메뉴
14. 발주 및 입고처리, 매입마감
1) 발주등록 [구매/자재관리 → 구매관리 → 발주등록]
: 발주등록은 청구내역을 적용하여 등록하거나, 청구등록 프로세스를 적용받지 않고 직접 발주내역을 등록할 수 있음
2) 입고처리(국내발주) [구매/자재관리 → 구매관리 → 입고처리(국내발주)]
: 거래처에서 납품받은 물품을 창고에 입고 또는 반품처리 시 등록하는 메뉴
3) 매입마감(국내거래) [구매/자재관리 → 구매관리 → 매입마감(국내거래)]
: 입고처리 또는 반품 처리한 내용을 근거로 매입마감을 수행하는 메뉴
15. 매입 반품 및 발주마감처리
1) 발주마감처리 [구매/자재관리 → 구매관리 → 발주마감처리]
2) 발주등록 후 입고처리가 되지 않거나 남아있는 잔량에 대해 거래처에 더 이상 요청하지 않아 발주건에 대해 종료시킬 때에 마감처리를 하는 메뉴
16. 구매현황
1) 소요량전개현황 [구매/자재관리 → 구매현황 → 소요량전개현황]
: 소요량 전개를 작업 후 품목별, 일자별로 소요량 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메뉴
2) 발주대비입고현황 [구매/자재관리 → 구매현황 → 발주대비입고현황]
: 발주번호별, 발주일별, 납기일별, 거래처별, 품목별로 발주대비입고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메뉴
3) 매입미마감현황 [구매/자재관리 → 구매관리 → 매입미마감현황]
: 매입미마감이란 물품이 입고처리는 되었으나 매입마감이 되지 않은 것을 의미
17. 구매분석
1) 구매관리를 통해 처리된 정보를 바탕으로 원하는 조건으로 분석하여 향후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메뉴
2) 입고집계표(월별) [구매/자재관리 → 구매분석 → 입고집계표(월별)]
: 거래처별, 품목별, 담당자별, 관리구분별, 프로젝트별, 부서별로 입고된 내역에 대해 누적 집계된 자료의 형태로 분석할 수 있는 메뉴
3) 매입순위표(마감기준) [구매/자재관리 → 구매분석 → 매입순위표(마감기준)]
: 거래처별, 품목별, 담당자별, 관리구분별, 프로젝트별, 부서별로 매입마감 처리된 내역으로 매입순위를 분석할 수 있는 메뉴
18. 재고관리 및 재고평가
1) 재고관리 : 재고를 이동하고, 실사, 조정하는 등의 재고 관련한 내용을 관리하는 메뉴
2) 재고평가
① 생산품표준원가등록 [구매/자재관리 → 재고평가 → 생산품표준원가등록]
: 생산품의 경우는 입고금액이 분명하지 않으므로 재고평가작업 시 생산품의 입고금액으로 활용할 단가를 등록하기 위한 메뉴
② 재고평가작업 [구매/자재관리 → 재고평가 → 재고평가작업]
: 재고자산에 대해서 재고평가작업을 하고 출고 원가를 평가방법(선입선출법, 후입선출법, 이동평균법, 총평균법)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메뉴
③ 재고자산수불부 [구매/자재관리 → 재고평가 → 재고자산수불부]
: 재고평가 기간 내에 발생한 수불내역을 품목별로 상세히 조회하여 출력하기 위한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