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Adobe Flash Professional CC 01
■ 플래시란?
Flash Professional은 애니메이션과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제작 환경을 제공한다.
시각 디자이너를 사용하여 대화형 환경을 만들어 데스크톱 및 모바일 장치에서 일관되게 표시할 수 있다.
■ 비트맵과 벡터
드로잉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되는 벡터 형식과 페인팅이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Adobe Photoshop)에서 많이 사용되는 비트맵 형식을 이해하여야만 보다 능률젹인 작업을 할 수 있다.
|
비트맵 Bitmap (래스터 Raster 이미지) |
벡터 Vector |
구성 |
픽셀이라는 작은 사각형의 모임 |
수학적 오브젝트에 의해 정의된 선 |
활용 |
사진, 디지털페인팅과 같은 연속된 이미지 |
로고, 심볼, 캐릭터 디자인 등 간단한 이미지 |
해상도 |
이름, 크기, 조절 등 밀접한 영향을 받음 |
관계없음 |
이미지표현 |
자연스러운 이미지표현이 가능 확대하면 이미지가 깨져 보이고, 작은 이미지는 표현이 어려움 |
아주 작은 문자도 나타낼 수 있으나 나연스러운 효과를 내지 못함 |
저장 |
고정된 해상도에서 픽셀그룹으로 저장 |
수식으로 저장 |
출력 |
고해상도를 사용해야만 선명 |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하므로 선명 |
|
확대하면 이미지가 깨져 보임 |
크기에 상관없이 선명 |
프로그램 |
포토샵, 페인터 |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플래시 |
■ 플래시 파일 확장자의 이해
플래시의 기본 파일 확장자는 fla이다. 플래시에서 작업한 원본 파일 속성을 지니고 있는 파일이다. 하지만 완전한 애니메이션 미리보기 형태를 보기 위해서는 swf파일로 저장해햐 한다. 실제로 웹 상에서 재생되는 파일은 swf파일 확장자를 가진다.
■ 새로운 Fla 파일 만들기
[파일]-[새로만들기] (Ctrl+N) 에서 새로운 문서를 만들어 줄 수 있다.
대화상자에서 유형을 선택 후 규격과 프레임 수, 배경색을 설정한 후 OK를 눌러준다.
기본 문서 만들기 뿐 아니라 우측의 템플릿 탭을 클릭하여 템플릿 문서로 새로 만들 수도 있다.
■ 플래시 문서 제작
- 플래시로 제작한 문서는 플래시 전용 확장자인 SWF뿐 아니라 여러가지 포맷으로 내보낼 수 있다.
- GIF, JPG, PNG 등의 이미지 및 HTML웹 문서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파일]-[제작 설정] 메뉴를 클릭한다.
- 제작 설정 대화상자 : 편집 화면에서 완성된 플래시 무비를 용도에 적합한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 [제작] 또는 [기타 형식]에서 무비를 어떤 파일 형식으로 출력할지 선택한다.
- [출력파일]에서 출력되는 파일의 이름과 폴더를 선택한다.
- 하단의 [제작] 단추를 누르면 설정한 대로 무비가 출력된다.
■ 플래시 인터페이스
■ 도구 패널 사용하기
플래시의 툴 중 도형 그리기 툴은 쉽게 다양한 도형을 제작할 수 있는 툴이다.
선, 원형, 사각형, 다각형 등 다양한 도형 툴이 있는데 이들의 속성은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속성은 대부분 비슷하다. 간단한 옵션 변화를 주어서 다양한 도형의 모양을 만들 수 있다.
펜 도구, 선 도구 등을 활용하면 좀 더 정말한 드로잉을 할 수 있다. 플래시에서 내가 원하는 드로잉을 한 후 그것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브러시, 연필 도구를 사용하면 실제 손으로 그린 듯한 느낌을 더 잘 살려 표현할 수 있다.
그리기 옵션으로는 오브젝트 안에만 그리기, 오브젝트 뒤에 그리기 등이 있다.
도구를 사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들고 그 안에 칠하기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그 중 비트맵 이미지로 칠하기 기능을 이용하면 좀 더 특별한 오브젝트를 완성할 수 있다.
※ 되돌리기 단축키 : [Ctrl]+[z]
■ Text Tool 의 속성
플래시의 텍스트는 다양한 기능으로 확장될 수 있다.
단지 글자로서 남는 것이 아니라 버튼, 애니메이션, 링크 등 다양한 방향으로 활용된다.
이러한 글자의 다양한 속성들을 속성 패널에서 조정할 수 있다. 텍스트 유형, 문자 스타일, 단락 서식, 옵션, 필터 등이 주요 속성이다.
■ Text Tool 의 채우기
기본적으로 텍스트는 텍스트 자체의 고유한 속성을 지니고 있어서 2차적 작업을 위해서는 기본 속성을 깨뜨려 주어야 한다.
텍스트에 다양한 형태로 채색을 해주기 위해서 텍스트 오브젝트를 Break Apart 시켜 주어야 한다.
칠하기 옵션 중 Bitmap Fill 이라는 옵션을 이용하면 비트맵 이미지로 칠하기 작업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 비트맵으로 이미지 채우기 순서
1)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2) 색상 패널을 꺼낸다.
3) 칠하기 옵션을 선택한다.
4) Bitmap Fill을 선택하여 주고 사용할 비트맵 이미지를 골라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