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기초] 10강. 아이디어 발상
1 문제의 정의
■ 문제
- 아이디어 발상의 첫 단계는 문제의 정의
- 어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것.
- 목표에 도달한다는 것은 현재 상태에서 부족한 것, 잘못된 것을 고치거나 보충, 발전시켜서 목표한 바로 바꾸는 것.
■ 현재 상태에 대한 명확한 분석
-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의 구분과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 필요.
- 구체적이면서도 단순한 명제로 제시.
ex)겨울 코트를 시장에 팔 때 목표상태는 무엇일까요?
코트 판매에 가장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프로모션이 무엇일까
■ 목표 상태에 대한 개념 파악
- 기존의 판매 전략에 대한 분석이 필요
ex) 주요고객
주요 판매처의 위치와 상황
대상 (남성복인지, 여성복인지, 아동복인지, 10대가 대상인지, 20대, 30대)
판매처 (백화점, 대리점, 온라인 쇼핑몰)
기존에 성공했던 프로모션 사례와 실패했던 프로모션 사례들에 대한 분석
⇒ 문제를 조금씩 더 구체화시켜서 문제를 명확하게 재정의
2 개념의 파생
■ 개념
- 문제를 다시 풀어헤쳐서 어떤 부분에서 출발하고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에 대한 많은 대안을 만들어내는 것.
■ 아이디어
- 6하원칙에 의거하여 정의
- 그 각각에 따른 대안들을 만들어 냄.
- 가장 효과적인 최선의 대안을 선택.
■ 아이디에이션
- 다양한 시선
구매자 혹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선은 다양함.
다양한 시선에서 바라본다면 더 많은 포인트를 찾아볼 수 있음.
- 체크리스트법
문제의 더 많은 요소들을 모두 재해석하기 위한 것.
ex) 기간
미혼 여성 : 연말연시의 분위기 가치적인 소비가 많은 시기.
주부 : 김장철과 설날이라는 큰 행사 필수적인 소비가 많이 일어나는 시기.
ex) 온라인 쇼핑몰
고객에게 이메일, 배너, 연계 이벤트 등의 프로모션 채널 등이 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 모색.
30대 여성들이 많이 찾는 쇼핑몰은 어디인가?
고객 수가 많은 쇼핑몰은 어디일까?
일정한 기간에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하는 쇼핑몰은 어디일까?
쇼핑몰 자체적으로 프로모션이나 카드 무이자 할부 등을 진행하는 곳은 어디일까?
오프라인에서 광고나 소개를 받았을 때 가장 쉽고 빠르게 쇼핑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떤 온라인 정책을 가지고 있어야 할까?
⇒ 문제에서 파생된 여러가지 항목들을 모두 나열하여 결과에 영향을 미칠만한 사항들을 정리.
⇒ 문제해결을 위한 긍정적인 단서나 제약 사항들을 찾음.
- 연상법
관련 항목들을 찾아내는 방법
ex) 겨울 → 눈,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김장, 설날
코트 → 옷, 선물, 따뜻함, 비싼 가격, 목도리
1만 → 꽉차다, 많다, 만만하다, 만만디
⇒ 디자인, 광고, 슬로건, BI(Brand Identity)까지 모든 관련 채널의 기초적인 요소들을 찾아낼 수 있다.
3 기능성의 조합
■ 기능성의 조합
- 단어나 개념들 중에서 무엇이 가장 적합한 것이며 그것을 어떻게 수행하여야 하는가
■ 아이디어 회의
- 모든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열린 자세.
- 선택과 집중의 시간이 필요.
- 대안을 축소하고, 또 다시 깊이 들어가고, 또 다시 대안을 정리하고 또 깊이 들어가는 것을 반복하여 최선의 대안을 찾음.
⇒ 기본적인 방향성과 개념은 놓치지 않아야 함.
4 최선의 선택
■ 최선의 선택
- 아이디어 회의의 최종 결과물은 최종 디자인을 도출하는 것.
■ 디자인 안
- 절대적인 가치에 의거한 최고의 대안은 없음.
- 여러 대안 중에서 최선의 안을 찾아내는 것.
- 초기의 방향과 개념에 부합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기준 필요.
- 기준은 초기에 정의한 문제에서 찾을 수 있음.
ex) 2006년 11월 ~ 2007년 1월, 30대 여성을 위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겨울 코트의 1만벌 판매를 위한 프로모션을 어떻게 할 것인가?
아이디어 회의 → 프로모션 프로그램이라는 해결책
⇒ 실행에 옮길 수 있는 프로모션 방법들 중에서 우리는 문제의 여러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것을 찾아야 함.
<정리하기> 1. 문제의 정의 - 아이디어 발상의 첫 단계 - 문제란 현재상태와 목표상태의 차이 2. 개념의 파생 - 문제를 다시 풀어헤쳐서 어떤 부분에서 출발하고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에 대한 많은 대안을 만들어 내는 것. - 6하원칙에 의거하여 정의 - 그 각각에 따른 대얀들을 만들어냄. - 가장 효과적인 최선의 대안을 선택. 3. 기능성의 조합 - 단어나 개념들 중에서 무엇이 가장 적합한 것이며, 그것은 어떻게 수행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접근. 4. 최선의 선택 - 여러 대안 중에서 최선의 안을 찾아내는 것. - 초기의 방향과 개념에 부합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기준 필요. |